스마트폰이 전국민에게 확산되면서 바카라 온라인 소비량도 증가하고 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지난주에 발표한 ‘2011∼2014년 미디어보유와 이용행태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은 ‘커뮤니케이션’과 ‘바카라 온라인’ 앱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보급 초기인 2012년도에는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커뮤니케이션 앱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바카라 온라인 게임 앱의 소비는 위축됐었다. 그러나 2013년도 이후 커뮤니케이션 앱의 이용률은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했고, 대신 뉴스 앱 이용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카카오톡,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친구 사이에 바카라 온라인 공유가 빈번해 진 것도 뉴스 소비를 확대한 원인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바카라 온라인 어플리케이션은 남성이 여성보다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의 바카라 온라인 앱 이용률은 2014년 19.4%로 나타나 2번째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으로 꼽혔다.
여성의 경우, 커뮤니케이션 앱 이용률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2위가 바카라 온라인, 3위가 엔터테인먼트 순이었다. 여성의 바카라 온라인 앱 사용은 2012년 이전에는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먼트, 게임 등에 밀려 4위권 밖에 있었으나 올해에는 엔터테인먼트와 게임을 밀어내고 2번째로 올라섰다.
바카라 온라인 앱 이용은 나이가 많을수록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65세 이상 사용자의 경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이 바카라 온라인였으며, 35세 이상부터 64세까지는 커뮤니케이션 다음으로 바카라 온라인 앱을 많이 이용했다. 특히, 35세 이상부터 64세까지의 바카라 온라인 앱 소비율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라는 점도 눈여겨 볼 만하다.
모바일기기의 이용행태 변화를 살펴보면, 채팅/메신저의 이용비율이 2011년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하였고, 정보콘텐츠를 이용하는 비중은 2.5배 증가했다. 모바일기기는 통화와 문자메세지 중심에서 채팅/메신저, 정보콘텐츠, 게임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다기능매체로 자리매김했다.
스마트폰을 통해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시청하는 인구의 비율이 2011년 대비 2014년 약 14배 증가했다. 반면 기존에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이용 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기였던 데스크톱 컴퓨터의 이용률은 급감했다. 향후 모바일 기기를 통한 동영상 콘텐츠 소비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영화 드라마 등 VOD 콘텐츠를 이용하는 미디어 기기의 경우, 가정용 TV와 스마트폰을 통한 이용시간이 2011년 각각 69.0%, 2.3%에서 2014년 91.8%, 3.7%로 증가했다. 스마트TV 보급, 유료 방송 서비스의 다양화를 감안하면 가정용 TV의 역할과 영향력 또한 점점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밖에도 클라우드(Cloud) 서비스 이용자 비율은 2013년(7.6%) 대비 2.3% 상승한 9.9%로 나타났다. N Screen 서비스 이용도 마찬가지로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2014년 이용자 비율은 10.5%로 집계됐다.
바카라 온라인 SNS의 결합과 스마트폰, 스마트TV등의 스마트 미디어 디바이스 등 기술 진화에 따라 대중의 미디어 이용 습관도 변화하고 있다. 이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또한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과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 홍보 담당자들은 미디어 환경에 따른 이용자들의 이용행태를 잘 파악할 수 있어야 성공적으로 기업을 홍보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한국미디어패널조사는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전국 16개 시도의 만 6세 이상 5,000여 가구와 가구원 약 1만 2천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주요 미디어기기 보유율, 방송통신서비스 가입현황과,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에 대한 추이를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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